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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사회 초등역사논술

역사논술

by 독서전문가 2024. 8. 28. 0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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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는 인류의 과거를 연구하고 이해하는 학문으로, 우리가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초등 사회 과목에서 역사의 개념을 배우는 것은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구석기 유물들 from.경북매일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는 단순히 과거의 사건들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역사적 사건은 시간과 공간 속에서 발생하며, 그 배경과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과거의 교훈을 현재에 적용하고, 더 나아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독립운동가이자 역사가인 신채호 선생님은"나와 내가 아닌 것들 사이에 투쟁"이라고 하셨다.

아널드 토인비는≪역사의 연구≫라는 책에서 "역사는 반복된다"라고 하셨다.

 

역사를 탐구하는 방법:

 

역사를 탐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문헌 연구(사료)입니다. 역사적 문서, , 논문 등을 통해 과거의 사건과 인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둘째, 구술 역사입니다. 이는 사람들의 기억과 경험을 통해 역사를 기록하는 방법으로, 특히 최근의 역사적 사건을 이해하는 데 유용합니다. 셋째, 유적과 유물의 연구입니다.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과거의 생활양식과 문화를 직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넷째, 역사지도입니다. 선사시대 유적지는 어디에 있을까? 고려 때는 어디까지 영토를 넓혔을까?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 이 활약한 전투는 어디에서 벌어졌을까? 등 역사공부를 하다 보면 장소가 궁금해집니다. 이런 궁금중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지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역사지도는 역사적 공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다섯째, 연표입니다. 연표는 과거에 있었던 역사적 사건을 시간순서에 따라 정리한 표입니다. 역사 속에서 일이 언제 일어났는지 알아보고 싶을 때나 여러 가지 일들 중에서 일어난 순서를 알고 싶을 때 연표를 보면 됩니다. 역사는 인과 관계에 의해 사건이 전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연표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주로 사건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 의미가 많이 생략되어 있어서, 역사적 사건 하나하나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선사 시대별 구분:

 ▶역사용어:

 

유적은 과거 사람들이 살았던 장소를 의미하며, 주거지, 무덤, 성곽 등이 포함됩니다. 유물은 과거 사람들이 사용했던 물건으로, 도구, 그릇, 장신구 등이 있습니다. 이들 유적과 유물은 과거의 생활양식, 문화, 사회 구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역사는 일반적으로 선사 시대역사 시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사 시대에 살던 사람들은 벽화나 집터 같은 유적이나 토기와 도구 같은 유물로 자신의 흔적을 남겨 놓았지만, 역사시대에 살던 사람들은 문자로 기록을 남겼습니다. 

 

표 1. 시대별 특징.

시대구분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철기
도구 뗀석기,주먹도끼,슴베찌르개. 간석기,빗살무늬토기,갈판과 갈돌,그물추. 비파형동검,고인돌,미송리식토기(유물) 철기
특징 채집,사냥,이동생활,동,불사용,굴,흥수아이 (유적) 장착생활,농사,움집 최초의 국가, 고조선 연맹왕국

 

 

▶생활양식:

 

각 시대의 생활양식은 그 시대의 기술 수준, 환경, 사회 구조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구석기시대의 사람들은 이동 생활을 하며 사냥과 채집을 통해 생존했지만, 신석기시대에는 농업의 발달로 정착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인류의 사회 구조와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https://www.kb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1006414

 

구석기 돌날·찌르개, 신석기 빗살무늬토기편, 통일신라 석불좌상… - 경북매일

◇포항 화산 및 화석 관련 유적포항 지역의 첫 인류 활동은 구석기시대로 추정되며, 정식 발굴조사가 아닌 지표조사를 통해 소개되고 있다. 2000년 강원대학교박물관에 의해 동해면 임곡리유적

www.kbmaeil.com

뉴스링크:구석기 유물 발굴 최신 뉴스:경북매일

결론:

 

역사는 단순한 과거의 기록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학문입니다. 학생들이 역사를 배우는 과정에서 다양한 탐구 방법을 통해 과거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역사를 탐구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역사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이며, 그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참조:한솔 주니어 플라톤 역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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