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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러다임 전환이란 무엇인가? 『과학혁명의 구조』로 본 과학사 대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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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독서전문가 2025. 5. 6.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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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를 바탕으로 한 각 개념에 대한 블로그 전문가 시각의 심층 분석 글입니다. 

토마스 쿤: 과학사를 새롭게 바라본 혁신적 사상가

토마스 새뮤얼 쿤(Thomas Samuel Kuhn, 1922–1996)은 미국의 과학 철학자이자 과학사학자로, 『과학혁명의 구조(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1962)』를 통해 20세기 과학철학의 판도를 뒤흔든 인물이다. 원래 물리학을 전공한 그는 하버드 대학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고 과학사를 공부하며 철학적 전환을 맞이한다. 과학의 발전을 단순한 누적이나 점진적인 과정이 아니라, ‘불연속적 혁명’의 반복으로 설명한 그의 주장은 기존의 포퍼식 과학관(반증주의)이나 논리실증주의적 틀을 강하게 비판하는 방식으로 과학철학의 지형을 바꾸었다. 그는 과학을 객관적 진리의 축적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적, 사회적 활동으로 보았고, 이는 이후의 과학사회학, 포스트모던 과학관, 구조주의적 해석에까지 큰 영향을 주었다. 쿤의 사상은 단지 과학철학에 머물지 않고, 인문학 전반에 걸쳐 ‘인식의 구조’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며 지금도 널리 회자되고 있다.

'토마스쿤':과학은 패러다임의 혁명으로 진보한다 (사진=동아일보) /이기우 기자


패러다임: 과학을 이끄는 인식의 틀

『과학혁명의 구조』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단연코 ‘패러다임(paradigm)’이다. 쿤은 패러다임을 단순한 이론이나 가설의 집합이 아니라, 과학자 공동체가 공유하는 모범적 사례, 사고방식, 방법론, 규범, 문제 해결 방식의 총체로 설명한다. 즉, 특정 시대의 과학자들이 세계를 해석하고 실험을 설계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공동의 틀’이자 ‘세계관’이다. 이 패러다임은 과학자들에게 문제를 정의하는 방식뿐 아니라, 어떤 현상은 ‘과학적 문제’로 간주되지 않는가까지 결정짓는다. 따라서 패러다임은 과학적 진리의 중립적 기준이 아니라, 시대적 합의와 문화적 배경 속에서 형성되는 상대적인 인식 구조다. 쿤에 따르면, 갈릴레이, 뉴턴, 아인슈타인과 같은 인물들이 이끈 과학혁명은 단지 이론의 발전이 아니라, 기존 패러다임의 붕괴와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을 뜻한다.


정상과학: 패러다임 안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의 과학 활동

쿤은 과학의 대부분은 ‘정상과학(normal science)’이라고 주장한다. 이는 과학자들이 하나의 패러다임을 공유한 상태에서, 그 틀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예측을 확인하며, 실험 데이터를 축적해 가는 과정이다. 정상과학은 창의적 실험보다 기존 이론의 정합성과 예측력을 강화하는 ‘퍼즐 푸는 작업(puzzle-solving)’에 가깝다. 쿤은 이것을 마치 "십자말 풀이"나 "문제집 풀이"에 비유한다. 여기서 과학자는 새로운 이론을 만들지 않는다. 오히려 기존 이론의 범위 내에서 해결되지 않은 사소한 문제들을 해결하며 체계를 강화한다. 이 시기의 과학은 매우 안정적이며, 과학자들은 의심보다 확신, 혁신보다 정밀성을 중시한다. 그러나 바로 이 안정성이 패러다임의 한계를 숨기고, 혁신에 대한 저항을 낳는다는 점에서 쿤은 정상과학의 이중성을 지적한다.


이상과학: 패러다임을 벗어난 과학 활동의 불안정한 영역

쿤은 ‘이상과학(extraordinary science)’이라는 개념으로 패러다임이 붕괴되기 직전의 과학 활동을 설명한다. 이는 정상과학이 위기에 봉착하고 기존의 틀로 설명할 수 없는 ‘이례 현상(anomaly)’들이 축적될 때 발생한다. 이 시기의 과학은 더 이상 기존 패러다임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과학자들은 새로운 이론, 실험, 개념을 통해 새로운 틀을 모색한다. 이상과학은 기존 패러다임의 안정적 구조가 붕괴되며 과학자들이 혼란을 겪는 시기로, 창의성과 불확실성이 공존한다. 쿤은 이 시기를 과학의 ‘갈등과 혼란’의 시기로 보았으며, 이 시기를 거쳐야만 새로운 과학혁명이 가능해진다고 본다.


위기: 패러다임의 균열과 과학적 전환의 서막

과학의 역사는 순탄하지 않다. 정상과학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때, 과학은 ‘위기(crisis)’에 빠진다. 위기란 기존 패러다임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음을 드러내는 시점으로, 설명되지 않는 현상들이 반복되거나 기존 예측이 실패할 때 나타난다. 쿤은 이 위기를 ‘이례현상의 축적’이라고 표현했다. 과학자들은 이 시기에 기존의 도구와 개념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하지만 점점 더 많은 오류와 모순을 겪게 된다. 위기는 과학자 공동체 내부에서 이견이 분출하고, 기존 이론에 대한 회의가 높아지는 계기를 마련한다. 바로 이 ‘위기’가 새로운 패러다임의 필요성을 자각하게 만드는 촉매 역할을 한다.


과학혁명: 패러다임의 붕괴와 새로운 인식 체계의 출현

위기의 극점에서 탄생하는 것이 바로 ‘과학혁명(scientific revolution)’이다. 쿤이 말하는 과학혁명이란 기존 패러다임이 더 이상 설명력을 갖지 못하고, 이를 대체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여 과학자 공동체가 이를 받아들이는 인식 전환의 사건이다. 이 혁명은 점진적이 아니라 불연속적이며, 기존 개념과 용어의 완전한 재구성까지 포함한다. 예컨대, 뉴턴의 고전역학은 갈릴레이 체계의 혁신이자 아리스토텔레스 물리학의 전복이었다. 쿤은 이러한 혁명을 단지 ‘이론의 교체’로 보지 않고, ‘세계관의 전환’으로 간주했다. 즉, 과학혁명은 과학자들이 바라보는 ‘세계 자체가 달라지는 과정’이다.


패러다임 전환: 새로운 눈으로 세계를 보는 법

패러다임 전환(paradigm shift)은 쿤의 이론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개념이다. 이는 기존 패러다임이 붕괴되고 새로운 패러다임이 자리를 잡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전환은 기존 이론의 부정뿐 아니라, 용어, 관찰 방식, 실험의 해석 방식 자체가 달라진다는 점에서 단순한 교체가 아니다. 쿤은 이를 ‘인지적 구조의 전환’으로 보았다. 과학자들은 더 이상 예전 방식으로 세계를 해석하지 않으며, 같은 데이터를 보고도 전혀 다른 결과를 이끌어낸다. 이 전환은 때로는 과학자들의 세대교체, 교육, 사회적 동의 과정을 통해 완성된다. 따라서 패러다임 전환은 과학의 ‘진보’가 아닌, ‘다른 방식의 인식’이라는 점에서 상대주의적 성격을 갖는다.


비교 불가능성: 서로 다른 패러다임은 해석될 수 있는 공통 기준이 없다

쿤의 이론에서 가장 논쟁적인 개념 중 하나가 바로 ‘비교 불가능성(incommensurability)’이다. 이는 서로 다른 패러다임 사이에는 공통된 언어, 개념, 기준이 없어 직접적인 비교가 불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예를 들어, 아리스토텔레스의 물리학과 뉴턴의 물리학은 ‘운동’이라는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더라도 그 의미와 세계관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같은 문제에 대한 해석조차 다르다. 쿤은 이러한 비교 불가능성을 통해 과학의 발전이 누적적 진보가 아니라 단절적 변화임을 강조한다. 또한 이는 과학적 객관성, 중립성에 대한 회의를 불러일으키며, 과학이 진리를 향해 간다는 ‘실증주의적 믿음’을 해체하는 데 기여했다.


이와 같은 내용은 『과학혁명의 구조』의 핵심 개념을 블로그 독자에게 친절하고 깊이 있게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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